본문바로가기

시장실

시민시장 주철현

연설문

  • 홈
  •  
  • 시민시장 주철현
  • 연설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글 인쇄
연설문 게시판 상세표에 번호, 조회수, 작성자, 작성일, 제목, 내용 항목으로 구성
번호 107306 조회수 153
작성자 하나 작성일 2017-08-11 13:13:07
제목 문수청사 개청식 기념사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문수청사 개청과 함께 이제 우리 여수의 새로운 여문시대가 열렸습니다.

30만 여수시민, 특히 4만 3천여 여문지역 주민들과 함께 문수청사 개청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문수청사 개청식을 갖게 되니 만감이 교차하는 심정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1998년 4월 여수시․여천시․여천군 3여가 통합한 후, 19년 동안 청사문제는 뜨거운 감자였습니다. 
최근 돌산청사 국제교육원 유치와 함께 청사이전에 대한 논의가 다시 공론화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갈등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시의회를 중심으로 많은 분들이 여문지구의 어려운 현실과 지역의 균형발전에 공감하며 문수청사 개청에 힘을 실어 주셨습니다. 

오늘 개청식이 있기까지 관심을 가져주시고 협조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근 우리 여수는 관광 대박과 함께 전국에서 가장 뜨거운 도시가 되고 있습니다.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원도심 일원에 호텔 등 숙박시설과 1,500세대 이상의 아파트가 건설되었습니다. 비었던 점포에 새 업종이 들어서는 등 원도심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여문지구의 경우, 관광객 특수를 누리지 못하는 것 같아 제 마음이 불편하고 무겁습니다.

원도심이든, 신도심이든 여수시민에 대한 저의 사랑은 다 똑같습니다. 

시에서는 여문지구 활성화를 위해 부족합니다만,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여문지구 활성화의 열쇠는 정주․유동인구 증가와 편의시설 확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난 4월 여수도시공사가 문수동 엘레나호텔 8층으로 이전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문수동에 여문청소년문화의 집도 개관했습니다.

또한 여서동 로터리에 대형버스도 주차가능한 주차장을 조성 했고, 총 55억의 사업비를 들여 여문공원에 21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올해 안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티투어 2층버스 야간코스에 여문문화의 거리를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여문문화의 거리 2개소에서 매주 토요일 저녁 ‘우리동네 청춘버스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이전, 편의시설 확충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시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어렵습니다.

민간 차원의 자구 노력도 필요합니다. 여문지구만의 독특한 매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시와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그리고 대로변 주차도, 상가 주인들이 아닌, 손님들이 이용할 수 있게 개선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앞으로 여수시의 발전과 변화를 위해 새로운 여문시대를 함께 열어갑시다.
오늘 이렇게 소중한 자리에 와주신 이선효 시의회부의장님, 도의원님, 시의원님, 기관단체장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바쁘신 데도 참석해주신 여문지구 학교장님, 자생단체장님, 상인회원님, 아파트자치회장님과 관리소장님 그리고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2017. 6. 8.
                                                  여수시장 주 철 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