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시장실

시민시장 주철현

연설문

  • 홈
  •  
  • 시민시장 주철현
  • 연설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글 인쇄
연설문 게시판 상세표에 번호, 조회수, 작성자, 작성일, 제목, 내용 항목으로 구성
번호 107302 조회수 32
작성자 허은지 작성일 2017-05-10 15:58:16
제목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 축사
평화를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한해가 시작되는가 싶더니, 어느새 봄이 오는 소리가 들리는 3월이 왔습니다.

 98년 전 3․1운동이 있었던 특별한 날,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열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2015년 12월 정부의 일방적인 위안부 협상에 반발해 전국 각지에서 평화의 소녀상 세우기 움직임이 일었습니다. 
 평화와 인권의 상징으로서 국민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제 여수에서도 평화의 소녀상을 만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번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해 5월부터 10월까지 우리 시민들이 마음을 모아 총 00여원의 성금을 마련해 세우게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모금운동에 참여하신 시민들께 고마움의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소녀상 건립을 위해 시민모금운동을 이끌어 주시고, 함께 참여하신 여수평화의소녀상 추진위원회 이영일, 신성남 위원장님과 모든 관계자분들께 수고하셨다는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곳 이순신광장은 관광으로 여수가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면서 관광객과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인기를 얻는 곳입니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과 시민들이 평화의 소녀상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시대의 아픔을 기억하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되새기는 계기를 가졌으면 합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우리가 역사를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과거를 거울과 경계삼아 다시는 역사의 한 페이지에 아프고 잘못된 역사를 기록하지 않기 위해서 일겁니다. 

 이제 평화의 소녀상 제막을 통해 화합과 참여 그리고 평화정신을 가지고 우리 여수도 아픈 역사를 대승적으로 치유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입니다.

 시민의 열망과 역사성을 담은 이번 제막식을 통해 위안부 문제가 꼭 정의롭게 해결돼서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이 회복되길 바라고요.
 아울러, 온 국민이 열망하는 것처럼 일본에게는 제대로 된 반성과 사과를 요구하는 평화의 메시지가 전달되기를 기원합니다.

 420년 전 임진왜란 때 우리 조상들이 평화를 갈구하며 왜적과 싸웠던 그 바다를 이제는 소녀상이 바라보며 평화를 외치게 되었네요.

 우리 조상들이 힘겹게 이 땅의 자유와 평화를 지켜오셨듯이, 우리 후손들에게 더 살기 좋고 행복한 여수를 물려주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우리시가 ‘국제 해양관광의 중심, 대한민국 최고의 행복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정에 관심 갖고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목록